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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라우마를 부정하라_미움받을 용기
WEB_CREASTORY
2023. 8. 14. 21:31
“자네가 불행한 것은 과거의 환경 탓이 아니네.
그렇다고 능력이 부족해서도 아니고
자네에게는 그저 ‘용기’가 부족한 것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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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알려지지 않은 ‘심리학 제3의 거장’
1) 오스트리아 출신의 정신과 의사 [알프레드 아들러] ‘개인심리학’ 제창 = [학설 대립] 프로이트, 융
2) ‘개인심리학’ - 인간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전체’
3) [데일카네기 평] - 인간과 그 잠재능력을 연구한 심리학자 / [스티븐코비]7habits 내용 포함
4) 아들러의 심리학 = 인간이해의 진리 / 도달점
1-2. 인간이 변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프로이트(원인론/결정론/자유의지 부정)트라우마 이론 모든 결과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 =과거의 사건(원인)이 현재의 나(결과)를 규정 |
아들러 (목적론) 트라우마 부정 과거는 전혀 관계가 없다. 과거의 원인이 아니라 현재의 ‘목적’ 중심 목적에 의한 수단으로 감정을 지어냄 |
1-3. 트라우마란 존재하지 않는다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전통적인 심리학의 “인과법칙” | 트라우마로 고통받는 것 X =(경험 안에서) 목적에 맞는 수단을 찾아낸다 경험이 미치는 영향이 없다고는 할 수 없지만경험에 의해 결정되는 것 X =(경험에)부여한 의미에 따라 자신을 결정함 |
1-4. 인간은 분노를 지어낸다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화가 나서 큰소리를 낸 것] ‘분노’ 원인에 비롯된 행동? 불가항력적? / 참지 못함? 인간은 감정에 저항할 수 없다? |
[큰소리를 내기 위해(목적) 화(감정)를 낸 것] 저항하지 않는 상대를 값싼 수단으로 굴복 (도구)로 분노라는 감정 수단으로 사용 =목적론 |
1-5. 과거에 지배받지 않는 삶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목적론은 인간의 감정(인간성) 부정? 희노애락에 흔들리기에 인간 아닌가? 무엇이 있었느냐가 중요?? =운명론(허무주의/ 염세주의/결정론/허무주의) |
감정의 존재 부정 X Bet, 감정 지배 X = 과거 지배 X / 허무주의 대치 경험) 객관적 사실 = ‘지금’ = 주관적 사실 =과거에 어떤 의미를 부여 ->현재의 상태 결정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 인간은 과거의 원인에 영향을 받아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정한 목적을 향해 움직인다. |
1-6. 소크라테스, 그리고 아들러
1) 답이란 남에게서 얻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구하는 것 = 코칭기법
2) 남이 던져준 답은 대증요법(증상만 처치)에 불과
3) 대화를 통해 깨달음 = 소크라테스 / 아들러
1-7. 당신은 ‘이대로’ 좋습니까?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인격(성격/기질)은 변화될 수 없다? ‘나’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 |
중요한 것은 무엇이 주어졌느냐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
1-8. 나의 불행은 스스로 ‘선택’한 것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무엇이 주어졌느냐에 집착한다고 현실 변화X 불행한 상태 선택했기 때문 / 불행하게 출생X -이유:‘불행한 상태를 ’선‘이라고 판단했기때문’ |
인격(인생) 교환 불가능 인정 / 고쳐나가는 것 집중 소크라테스의 역설 - “누구 하나 악을 원하는 자는 없다.” 행위로는 악이 존재하나 범죄자에게는 범행을 저지를 만한 내적인 ‘마땅한 이유’ 존재 / 득 [그리스어] “선”(agathon): "득이 된다" 의미 “악”(kakon): “득이 되지 않는다” 어느 누구도 '득이 되지 않는 것'을 원하는 사람 X |
1-9. 인간은 끊임없이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한다 = 올바른 세계관의 중요성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인간의 성격과 기질 변하지 않는다? 예) 나는 비관적인 성격이야 = 나는 비관적인 ‘세계관’을 갖고 있어 기질과 성격이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어진 것X = 생활양식을 스스로 선택한 것! 무의식/외적요인 영향력(O)But,‘이런 나’선택 |
[아들러 용어]성격/기질=‘생활양식’(세계/인생관) -삶에 대한 사고나 행동의 경향을 가르킴 -‘세계/자신’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하는 의미 부여 방식 자신의 성격 = 자신의 세계관 (삶의 태도) [인생을 사는 방식] 생활양식(세계관)은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것이기에 다시 선택 가능 -바꾸지 못하는 것X/스스로 ‘변하지 않겠다’고 결심 ‘이대로의 나’ 익숙함/ 생활양식 변화-용기 필요 아들러의 심리학 = 용기의 심리학 [행복해질 용기] |
1-10. 나의 인생은 ‘지금, 여기’에서 결정된다
청년 | 철학자 (아들러 가르침) |
“만약~였더라면” 변화 X [변하지 않을 핑계] 꿈(실체 없는 변명)현실에 마주치고 싶지 X 할 수 없는 이유 / |
지금의 생활양식 버리겠다 결심 [생활양식 선택] 세계와 자신에 대해 어떤 의미를 부여하느냐(생활양식)에 따라 세계와 관계 맺는 법 / 행동 변화 [아들러] “지금까지의 인생에 무슨 일이 있었든지 앞으로의 인생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다“ [인생의 결정=지금 여기 /즉시/당장/과거는 존재X]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