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면접

15_브라우저 작동방식

브라우저는 인터넷을 통해 웹페이지를 검색하고 표시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하거나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쳐 웹페이지가 표시됩니다.


1. URL 해석: 

사용자가 입력한 URL(Uniform Resource Locator)은 해당 웹페이지의 주소를 나타냅니다. 브라우저는 이 URL을 해석하여 해당 서버의 IP 주소를 찾습니다.

2. 서버 연결: 

브라우저는 해당 서버에 HTTP 요청을 보냅니다. 요청에는 브라우저가 원하는 정보(웹페이지, 이미지 등)와 함께 사용자의 브라우저 정보(user-agent) 등이 포함됩니다.

3. 웹 서버 응답: 

서버는 요청받은 정보에 대한 응답을 생성합니다. 이 응답은 일반적으로 HTML, CSS, JavaScript 및 기타 미디어 파일(이미지, 동영상 등)로 구성됩니다.

4. 문서 해석: 

브라우저는 서버로부터 받은 HTML 문서를 해석하여 DOM(Document Object Model)을 생성합니다. 이 DOM은 웹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표현하는 트리 구조입니다.

5. 렌더링: 

CSS 스타일 시트와 HTML 내용을 결합하여 브라우저 창에 웹페이지를 표시합니다. 이 과정에서 렌더링 엔진은 각 요소의 크기, 색상, 위치 등을 계산하여 화면에 그립니다.

6. 자바스크립트 실행: 

웹페이지에 포함된 JavaScript 코드가 실행됩니다. 이 코드는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페이지의 동적인 부분을 업데이트합니다.

7. 이벤트 처리: 

사용자가 페이지와 상호작용할 때 발생하는 이벤트(마우스 클릭, 키보드 입력 등)를 처리합니다. 이벤트 핸들러는 이러한 동작을 감지하고 적절한 반응을 실행합니다.

8. 네트워크 통신: 

웹페이지에 포함된 외부 자원(이미지, 스크립트 파일, 스타일 시트 등)을 가져오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HTTP 요청을 보냅니다.

9. 캐시 관리: 

브라우저는 이전에 방문한 웹페이지의 자원을 캐시에 저장하여 다음에 해당 자원을 요청할 때 서버로부터 가져오지 않고 캐시에서 로드합니다. 이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향상시키고 네트워크 대역폭을 절약합니다.

10. 보안 검사: 

브라우저는 웹페이지와 관련된 보안 문제를 확인하고 사용자를 악성 코드나 사기적인 사이트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는 SSL/TLS를 통한 암호화, 안전한 쿠키 처리, 동일 출처 정책(Same-Origin Policy) 등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거쳐 브라우저는 사용자가 요청한 웹페이지를 표시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