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act

Redux _카운터 프로그램 기본형식 구현

1. View 에서 액션이 일어난다.

2. dispatch 에서 action이 일어나게 된다.

3. action에 의한 reducer 함수가 실행되기 전에 middleware가 작동한다.

4. middleware 에서 명령내린 일을 수행하고 난뒤, reducer 함수를 실행한다. (3, 4번은 아직 몰라도 됩니다!)

5. reducer 의 실행결과 store에 새로운 값을 저장한다.

6. store의 state에 subscribe 하고 있던 UI에 변경된 값을 준다.

// src/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console.log(action);
  switch (action.type) {
		// PLUS_ONE이라는 case를 추가한다.
		// 여기서 말하는 case란, action.type을 의미한다.
		// dispatch로부터 전달받은 action의 type이 "PLUS_ONE" 일 때
		// 아래 return 절이 실행된다. 
    case "PLUS_ONE":
      return {
				// 기존 state에 있던 number에 +1을 더한다.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 👇 코드 추가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console.log(number); // 콘솔 추가
  return (
    <div>
			{/* 👇 코드 추가 */}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 type: "PLUS_ONE" });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2) 액션객체 디스패치하기
버튼의 이벤트핸들러에 dispatch와 액션객체를 넣어줍니다.
// src/App.js

import React from "react";
import { useDispatch, useSelector } from "react-redux";

const App = () => {
  const dispatch = useDispatch();
  const number = useSelector((state) => state.counter.number);

  return (
    <div>
      {number}
      <button
        onClick={() => {
          dispatch({ type: "PLUS_ONE" });
        }}
      >
        + 1
      </button>
      <button
        onClick={() => {
					// 액션객체 디스패치
          dispatch({ type: "MINUS_ONE" });
        }}
      >
        - 1
      </button>
    </div>
  );
};

export default App;

(3) 리듀서 로직 구현
스위치문에 case를 추가합니다.
// src/modules/counter.js

// 초기 상태값
const initialState = {
  number: 0,
};

// 리듀서
const counter = (state = initialState, action) => {
  switch (action.type) {
    case "PLUS_ONE":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 action.type이 MINUS_ONE 일 때 새로운 state 반환
    case "MINUS_ONE":
      return {
        number: state.number - 1,
      };
    default:
      return state;
  }
};

// 모듈파일에서는 리듀서를 export default 한다.
export default counter;

정리

  • 액션객체란, 반드시 type이란 key를 가져야 하는 객체이다. 또한 리듀서로 보낼 “명령"이다.
  • 디스패치란, 액션객체를 리듀서로 보내는 “전달자” 함수이다.
  • 리듀서란, 디스패치를 통해 전달받은 액션객체를 검사하고, 조건이 일치했을 때 새로운 상태값을 만들어내는 “변화를 만들어내는" 함수이다.
  • 디스패치(dispatch)를 사용하기위해서는 useDispatch() 라는 훅을 이용해야 한다.
    • 디스패치는 스토어의 내장함수 중 하나입니다.
    • 우선, 디스패치는 액션을 발생 시키는 것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dispatch 라는 함수에는 액션을 파라미터로 전달합니다.. dispatch(action) 이런식으로 말이죠.
  • 액션객체 type의 value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JS에서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하는 룰이 있음)

'React' 카테고리의 다른 글

TodoList Refactoring 기본(Redux) 구현  (0) 2024.01.10
Redux - Payload 기능 구현  (0) 2024.01.10
리덕스(Redux) 설정  (0) 2024.01.10
Styled-Components 조건부 스타일링  (0) 2024.01.10
삭제/추가/컴포넌트 분리  (0) 2024.01.10